MY MENU

이연성 원장 칼럼

이연성원장칼럼

제목
창의력이 필요한 현실적 이유
작성자
레츠아트
작성일
2018.01.18
첨부파일0
조회수
417
내용

창의력이 필요한 현실적 이유




우리 사회가 입시제도나 취직 시험 등에 창의적 답변을 요구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얼마 전부터 이고아직도 이미 정해진 정답만을 요구하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그러나 해외 선진국의 경우이런 단답형 또는 4지 선다형과 같은 등수 매기기 시험은 폐지된 지 오래다선진국에서는 대학입시와 취직 관련 응시가 개인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보려 하는 것이 오랜 대세이다우리나라 또한 시간이 걸리고 혼란을 겪지만필요 불가결한 상황이다.


나는 창의적 접근(Creative Approach)이 왜 우리 아이들에게 현실적으로 필요한지에 대하여 간략히 과거의 경험을 통하여 공유하려고 한다.


첫째전 세계는 지금 무한 경쟁의 시대이다비단 대학 입시경쟁만이 아니라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취직을 하고 나서도 지속적인 경쟁 속에 살게 된다.


그렇다면 교육생활직업 모든 분야에서의 경쟁에서 살아남고 앞서려면 다양한 창의적 발상을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선진국의 경우창의적 미술 분야만이 아니라 많은 전공이 필기시험 없이학교 성적과 다양한 학생활동 경력자기소개서 및 심층 인터뷰 등으로 입학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미술에서도 필기는 물론아직도 페트병이나 맥주병을 그리라는 전형적인 실기시험조차도 해외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창의력은 물론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후천적으로도 교육의 힘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 창의력 계발의 목적이자 핵심이다과거 단순히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을 뽑겠다는 우리나라 미술대학교의 선발 기준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이미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뽑아서 무엇을 더 성장시키겠다는 것인지에 대한 모호함을 어쩔 수 없이 느낀다꼭 같은 형식으로 창의적 미술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일까선진국의 경우실기시험 없이 뽑는다고 해서 교육의 질이나 인력의 질이 떨어지는가?


물론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훌륭한 작가와 디자이너들은 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 모여 있다왜일까교육 환경을 갖추고 창의적 인재들을 양성하여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우리 또한 그 경쟁에 준비해야 할 것이다창의적 입시와 대학에서의 교육에 대한 사례는 뒤에서 심층 있게 다룰 것이다.


둘째는 현실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취업문제이다이미 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도 일반적인 입사시험에서 탈피하고 있다특히 창의적 능력을 요구하는 업종들에서는 더욱 그러하다예를 들면 과거 입사시험을 보기 위하여 영어상식 등의 필기시험을 보는 것에 비해 요즘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도록 한다심지어는 회사에서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시키고 있지만개인과 조직이 모두 현대사회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는 데는 동의하고 있지만 어려서부터 그런 문화에 익숙하지 않으면 교육을 받았다 하더라도 실생활에서 적용하지 못한다결국아무리 좋은 교육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일 자세와 그 교육을 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없다면 그건 모두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크다.


기업에서는 매일 새로운 경쟁과의 전쟁이 벌어지고 창의적 혁신이 없으면 도태되고 말기 때문에 지속적인 창의적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그리고 그런 창의적 혁신을 통하여 3M과 같은 회사가 실패작인 포스트잇(Post-It)의 창의적 혁신을 통해 기사회생한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이런 이유로 창의력 계발과 함양은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가치와 경쟁력을 더 높이는 길이다.


위의 같은 사례에서만 보아도 아이들에게는 이런 사고의 유연성융통성 등에 대한 습관화가 매우 절실하다현재 우리나라의 입시 현장 특히 창의성을 중시하는 미술과 디자인건축 등의 계열을 보면 왜 더욱이 창의성을 지닌 교육이 필요한지 가늠할 수 있다.





위 그림은 서울 소재의 명문대학인 S 대학교의 2017년도 회화과 기출 문제이다.


위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성인들에게도 매우 난해한 문제들이다. 이런 질문은 필자의 경험으로 보았을 때 문제가 없다고 본다. 창의적인 미술 인재로 성장하는 데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위한 작가만의 고민과 사색이 필요하다. 많은 관찰과 문제 제기 그리고 사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우리 아이들은 그런 시간과 경험을 가질 시간이 없이 주입식 교육으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시험에 와서야 이런 황당한 질문을 접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어려서부터 창의적 발상과 사고 그리고 그것에 대한 독창적 표현이 필요한 것이다.


독창적인 교육시스템으로 유명한 H 예술 종합학교 같은 경우는 다음과 같은 철학을 주창하며 우리나라 화단을 이끌고 있다.






위 표 3. 에서도 앞에 언급했던 내용들을 명확히 표현하고 있다. H예술 종합학교 또한 과거의 전통적 학습을 통한 인재보다는 다양한 실험적 사고를 지닌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여, 미술 세계를 이끌어 가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결국, 급변하는 사회와 교육계가 우리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은 창의적 잠재력을 지녔냐는 것에 함축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부모로서 우리 아이들에게 창의적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그 환경을 만들어주어야만 할 것이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