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이연성 원장 칼럼

이연성원장칼럼

제목
창의력의 정의
작성자
레츠아트
작성일
2018.01.18
첨부파일0
조회수
293
내용

1. 창의력의 정의와 효과

 



서문에서 이미 우리 부모는 속이 상할 만큼 상했다. 다음 날 아침, C 엄마에게 전화를 한다. C 엄마는 학원가에서도 유명한 엄마이다. 그녀는 최신의 학원 정보를 다 꿰차고 있는 정보통이자, 오피니언 리더이다. 학원장들이 제일 반기면서도 무서워하는 그런 사람이다.


우리 아이 과학상상화 어떻게 그려왔는지 알아? 공부도 그렇고 창의력도 없는가봐!”


이건 우리 스스로가 아이와 함께 무덤으로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다름없다. 창의력이 없다는 것을 무슨 근거로 이야기하는 것일까? 우선 창의력의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창의력이란 무엇일까? 창의력은 그 정의가 각기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른 것이 현실이다. 어떤 사람은 풍부한 상상력을 창의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창의력을 어떤 특정 방법이나 특강 같은 단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마치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선전하는 사람도 있다. 우선 창의력이 무엇이며 창의력이 왜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전적인 의미로는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영문으로는 Creativity 또는 Originality 라고 이해한다. 우리의 일상에서 새로운 문제 또는 관계를 발견하거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능력을 말한다. 그 외에도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思考)하는 능력을 말하기도 한다.


창의력은 하늘에서 뚝~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창의력은 돌려 말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나 발상을 얻기 위하여 다양한 대안을 구상하고, 여러 가지 경험과 정보 그리고 행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창의력의 기본요소는 아래의 표(-1). 이 설명하듯이 모사(Copy), 변형(Transform), 그리고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위의 도표 1. 과같이 다양한 아이디어의 복제 활동과 변형, 그리고 융합 활동이 창의성을 만들어 내는 기초적 요소인 것이다. 선천적으로 한가지만의 논리적 방법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독특한 아이디어들이 융합될 때 가장 극적인 결과가 나타나곤 한다. 아이디어들을 같이 연결하면 창의적 도약이 가능하며, 역사상 가장 큰 혁신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 커비 퍼거슨

 

"The most dramatic results can happen when ideas are combined. By connecting ideas together, creative leaps can be made, producing some of history’s biggest breakthroughs.” - Kirby Ferguson













 

 

위의 도표 2. 와 같이 우리 아이들의 창의성은 전문성, 창의적 사고력 그리고 동기부여에 의하여 발휘된다고 볼 수 있다.


창의성에 필요한 3가지 항목을 좀 더 상세하게 들여다보자. 첫째, 전문성(Expertise)은 기술적, 지적, 그리고 절차상의 지식을 말한다


둘째, 동기부여(Motivation) 또는 자극은 아이의 외적인 면보다는 내면적 습성이 더 효과적이다. 즉 자기만의 열정과 동기부여가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셋째는 창의적 사고능력을 말한다. 이점은 아이들이 문제가 발견되면 어떻게 유연하게 사고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문제를 해결하는가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에게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이 왜 필요할까 알아보자. 세상에 모든 시험은 정답이 있고, 그 정답은 지식을 통한 정해진 것인데, 굳이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 대학시험이나 취직 시험에 도움이 되는 걸까?


아이들이 살게 될 미래의 세상은 매우 복잡한 관계로 엮여 수많은 복잡한 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을 해결해야만 하는 세상이 오게 된다. 아이들은 그 문제를 창의적으로 풀어나가야 하므로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창의성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갈구하고 찾으려 할 때, 비로소 습득하게 된다. 상상을 즐기는 것. 그것은 어떻게 보면 가설에 대한 가능성을 머릿속에서 그려보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그런가 하면 위험 감수(Risk-Taking)는 말 그대로 실패를 감수한 도전, 즉 행동에서 얻어지는 창의적 발상의 한 활동 요소이다.


이미 많은 교육연구소와 학교에서 연구하여 증명된 사실이지만, 어떤 위기에 도전하는 행동이 없이는 그 위기를 이겨낼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이다. 기존의 방법만으로 무언가를 찾고자 하면 그 방법은 기존의 방법에서 크게 벗어나기 어렵다. 선입견 또는 고정관념도 이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아이들도 창의적인 어른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시도를 자주 하는 습관을 들이면 새로운 것을 발견해 낼 뿐 아니라, 새로운 것에 대하여 실패를 하거나 성공을 했을 때의 희열을 만끽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패하였을 경우에도 성공했을 때보다도 더 귀중한 경험을 얻게 된다. 즉 다음에는 그 방법이 아닌 또는 기존의 재료가 아닌 다른 방법과 재료와 프로세스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스스로 실패를 통하여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감수(Risk-Taking)는 결국 우리 아이들이 훌륭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인 자발적인 인격체가 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그 외에도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고, 그 반대로 감성적인 영감과 미적 시도에 대하여서도 중요하게 익혀야 한다. 그리고 나 혼자만이 창의적인 발상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서도 안 된다. 오히려 창의적인 발상 능력은 팀워크(Team Work)를 이루고 팀원 간의 원활한 아이디어의 공유와 효과적인 의사소통 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렇듯 창의력은 어떤 한 가지 영역의 추구나 확실한 특강 방법에 의하여 계발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창의력은 국가나 기업이나, 개인이 연구하고 추구하는 일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해결방법이 필요할 때 필요한 능력이며 이 능력은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안적 해결안을 만들어 내는데 그 핵심이 있다.


한마디로 창의력에는 정답이라고 정해진 것이 없어야 한다. 창의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것이며 상황에 걸맞은 문제해결 능력이다. 그리고 창의력을 가진 우리 아이들은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에 익숙해야 한다. 특히 요즘의 미대 입시나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는 입사시험에선 이런 능력이 더 필요하게 되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